울란바토르 장기 도시개발 전략: 인프라 확충과 외국인 투자 유치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Ulaanbaatar)는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 증가에 따라 교통 혼잡, 주택 부족, 대기오염 등 다양한 도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을 이루기 위해 울란바토르시는 지난 10년간(2015~2025) 대대적인 인프라 확충 계획외국인 투자 유치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특히 2030년 및 2040년을 목표로 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도로·교통·에너지 인프라를 개선하고, 부동산 및 도시개발 분야에서 해외 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울란바토르의 장기 도시개발 전략을 살펴보며, 1) 인프라 확충 계획2) 외국인 투자 유치 전략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울란바토르 도시개발 비전 2030/2040 개요

울란바토르는 2013년에 수립된 “울란바토르 2020 마스터플랜 및 2030 발전구상”을 통해 중장기 발전 청사진을 마련했고, 최근에는 2040년까지의 새로운 도시발전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2025년 1월에는 「울란바토르시 2040년까지의 종합발전계획」이 국회에 제출되어 승인 절차를 밟았습니다 (Draft Resolution on Adopting the General Development Plan for Ulaanbaatar until 2040 Submitted to the Parliament) (Draft Resolution on Adopting the General Development Plan for Ulaanbaatar until 2040 Submitted to the Parliament). 이 2040 마스터플랜의 핵심은 급증하는 도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위성도시와 다중 핵심지 개발을 통한 “20분 도시” 구상입니다 (Draft Resolution on Adopting the General Development Plan for Ulaanbaatar until 2040 Submitted to the Parliament) (Draft Resolution on Adopting the General Development Plan for Ulaanbaatar until 2040 Submitted to the Parliament). 울란바토르 도시권 내에 14개의 신규 도심 및 부도심을 조성하고, 문화·교육·산업·물류·관광 등 특화된 위성도시들을 육성함으로써 인구와 기능의 집중을 완화하고 193,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raft Resolution on Adopting the General Development Plan for Ulaanbaatar until 2040 Submitted to the Parliament). 이러한 장기 비전 아래, 울란바토르는 교통 인프라 확충도시기반 시설 정비, 그리고 해외 자본 유치를 통한 도시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프라 확충 계획: 도로·교통망 및 도시기반 시설

울란바토르시는 교통 인프라 개선을 도시개발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도로 확장, 대중교통 강화, 물류 거점 구축 등 종합적인 계획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난방·상하수도와 같은 도시 기반시설의 확충과 현대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부문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로망 확충과 물류 인프라 구축

울란바토르 도로망은 과거 체계적인 확장이 미흡하여 만성적 교통체증에 시달렸으나, 2030 마스터플랜에서는 방사형-순환형 도로망 구축을 제시했습니다. 도심 및 부도심을 연결하는 9개의 종축(남북), 6개의 횡축(동서), 4개의 순환도로를 신설·정비하여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계획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기존 도로들은 개량되고, 신설 도로 총 연장 1,204km를 포함하여 2030년까지 시 전역에 총 1,605.7km 규모의 도로망이 갖춰질 전망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특히 울란바토르는 국제도로망인 아시아 고속도로 3호선(AH-3)을 통해 주변 국가와 연결될 예정인데, 이를 위해 러시아 국경 알탄불라그에서 중국 자민우드까지 이어지는 구간과 울란바토르 시내 도로를 연계하는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울란바토르시는 최근 교통체증 완화 9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주요 도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툴 고속도로(Tuul Highway)”라 불리는 33km 길이의 4차선 고가 고속도로를 시 남부 툴강을 따라 건설할 계획이며, 2024년 말에 입찰을 공고하여 2025년 4월 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시내 교통속도가 13.5% 향상되고, 다르항 및 자민우드 방향으로 향하는 차량 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아울러 도심 교통을 우회시키기 위한 순환 고속도로(투링 익스프레스웨이) 건설도 추진 중인데, 컨설팅 용역사가 선정되어 2025년에 타당성조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신규 순환도로는 도심 주요 교차로의 용량을 높여 차량 평균속도를 27%가량 높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교량 및 진출입로 확충도 인프라 계획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울란바토르시는 2025년을 “건설의 해”로 선포하고,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신규 도로 10개 구간과 기존 도로 41개 구간의 개·보수를 진행합니다 (New Road Construction and Upgrades in Ulaanbaatar for 2025). 예를 들어 나담치드(Naadamchdiin) 거리와 1미크로구(First Microdistrict)를 연결하는 800m 교량 건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도니우크(Tonyukuk) 도로에서 플레이타임 관광단지로 이어지는 도로, 쓰레기 매립지로 통하는 진입도로 등도 신설될 예정입니다 (New Road Construction and Upgrades in Ulaanbaatar for 2025). 또한 앞서 언급한 툴 고속도로와 기존 니세흐(Nisekh) 도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다리 건설도 추진되어, 향후 울란바토르 남부지역 접근성이 개선될 것입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New Road Construction and Upgrades in Ulaanbaatar for 2025)

 

그림 1 . 울란바토르 시의 주요 도로 인프라 확충 계획 조감도.

새로운 고가도로와 교량을 포함한 도로망 확충을 통해 도심 교통혼잡 완화 및 교외 지역과의 연결성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한편, 울란바토르는 물류 인프라 강화를 위해 대형 물류 허브교통 거점 개발도 추진 중입니다. 시 외곽 톨гой트(Tolgoit) 지역(서부)과 날라이흐(Nalaikh) 지역(동부)에 물류센터산업단지를 조성하여 도심 물류 기능을 분산시키는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이는 향후 건설될 예정인 남부 철도 우회선과 연계된 계획으로, 울란바토르 남쪽 보그드한 산을 관통해 새 국제공항을 지나가는 65km 철도 우회선이 완공되면 러시아-몽골-중국을 잇는 국제 화물 이동이 원활해질 전망입니다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이 철도 우회선의 교차 지점 인근에 지역 물류센터를 두어 화물의 집결과 분배를 담당하게 하고, 울란바토르시는 이러한 거점을 해외 물류기업들과의 합작투자로 개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실제로 2022년 몽골 정부는 세계은행의 지원을 받아 지역 물류 발전 프로젝트를 착수하였으며, 자민우드(Zamiin-Uud) 등 전국 8곳에 내륙항만 겸 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울란바토르와 신공항이 있는 후쉬깅후드(Khushig Khundii) 지역도 그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Transport Connectivity and Logistics Center is to be Built with World Bank) (Transport Connectivity and Logistics Center is to be Built with World Bank). 이렇듯 도로·철도·물류 인프라 확충을 통해 울란바토르는 국내외를 연결하는 교통 물류 허브 도시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 (BRT, 트램, 지하철 등)

대중교통 확충은 울란바토르 도시계획의 핵심 전략으로, 버스 중심 교통체계를 고급 대중교통으로 전환하여 교통량을 줄이고 이동 효율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2030 마스터플랜 수립 당시에는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적게 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이 중점 검토되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BRT 전용차로를 마련하고 노선을 최적화하여 신속하고 정시성이 높은 버스 대중교통망을 구축하는 한편, 시내 버스 노선의 중복을 줄이고 차량도 현대식 대형버스로 업그레이드하는 등 개선 방안이 제시되었지요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를 통해 버스 서비스 속도를 높이고 환승체계를 구축하여 시민들의 통근시간을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실제로 울란바토르는 지난 수년간 노후 버스 교체와 신규 노선 개설을 추진하며 BRT 도입 준비를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지하철(Metro)경전철(LRT, Tram)고급 대중교통 수단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울란바토르는 한 단계 높은 대중교통 인프라 투자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2023년 말 울란바토르시는 최초의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국제 입찰을 추진하며 “울란바토르 메트로” 사업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계획된 1호선 지하철 노선은 도시 동부 암갈란(Amgalan)에서 서부 톨гой트(Tolgoit)까지 17.7km 구간에 14개 역을 건설하는 것으로, 2012년 JICA(일본국제협력기구)의 사전 연구를 기반으로 한 노선입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노선은 시내 주요 간선 도로를 따라 직선에 가깝게 이어지며 급커브가 없어 열차가 최대 시속 100km까지 고속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울란바토르시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이 지하철 건설 1단계를 완료한다는 목표 아래, 2024년 2월 국제 컨소시엄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내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이와 함께 노면전차식 경전철(LRT) 사업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 시장은 2024년 12월 한·중 투자포럼에서 “단기간 내 대량 수송이 가능한 트램 도입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는데, 1개 노선(남북 방향), 연장 20.4km, 정거장 23개의 LRT 노선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노선은 울란바토르 시내 북부 중심인 조훈 진(Zuunjin) 쇼핑센터에서 시내 한복판 수흐바타르 광장까지 연결될 예정입니다. 트램이 도입되면 도심 차량 통행속도를 22%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후 다른 노선으로 확대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그림 2 . 울란바토르 경전철(LRT) 도입 계획을 중국 투자포럼에서 발표하는 모습.

 

 총연장 20.4km에 23개 정거장을 갖춘 노선을 구상하고 있으며, 사업비 약 2억 달러 규모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슬라이드에 표시된 빨간색 라인은 계획된 트램 노선을 나타냄)

지상 교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교통관리 시스템 개선도 병행되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시는 교통 분산을 위해 도심 기능의 분산(앞서 언급한 다중 핵심지 개발)과 함께 신호체계 최적화, 주차관리 개선, 차량 운행제한 등의 대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예컨대 첨단 ITS(지능형교통) 기술을 도입해 실시간 교통량을 모니터링하고 신호를 제어하며, 도심 혼잡구역의 차량 진입 제한이나 혼잡통행료 도입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러한 소프트 인프라 개선 역시 교통 체증 완화와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환경 인프라 및 도시기반 시설 확충

전력과 난방 에너지 인프라는 울란바토르의 시급한 현안으로, 겨울철 난방을 위한 석탄 사용이 심각한 대기오염을 유발해 왔습니다. 2030 마스터플랜에서는 인구 증가에 대비한 에너지 생산능력 확충청정 난방 공급 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울란바토르 전력 공급은 신규 5호 발전소(Power Plant 5) 건설과 더불어, 근교 세르겔렌(Sergelen) 지역의 풍력 발전단지 및 울란바토르 하천의 소수력 발전소 등을 통해 대폭 증설될 예정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러한 신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중앙 전력망 공급용 발전용량이 총 1,850MW에 달해 2030년 울란바토르 전력수요를 충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예비 사업으로 50MW 규모의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BESS)를 바가누르(Baganuur) 지역에 구축하는 사업도 추진 중인데, 2025년 1월 국제금융공사(IFC)가 울란바토르시의 첫 해외 채권을 인수하여 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이 에너지저장 시설이 가동되면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저장하여 피크 시간대 4시간 동안 25,0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울란바토르 전력망의 안정성과 친환경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입니다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난방 부문에서는 기존 중앙집중 난방체계를 최대한 확대하고, 외곽 지역은 지역별로 소형 보일러 열공급을 병행하는 혼합난방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도시를 4개 난방 권역으로 구분하여, 중심부 Zone 1, 4는 열병합발전소(CHP) 기반 중앙난방을 공급하고, 교외 Zone 2, 3는 개별 보일러 난방을 담당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에 따라 난방배관망을 신설·연장하고 노후 설비를 교체하여 난방 인프라 수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가스 및 전기 난방 전환, 원료탄 사용 억제 등의 친환경 정책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몽골 정부는 2019년부터 울란바토르 게르촌의 원료탄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정제연료로 대체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 겨울철 초미세먼지(PM2.5)를 절반 이상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앙난방망 확충과 더불어 태양열, 지열 등 청정 난방기술 도입을 통해 난방 에너지의 친환경 전환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상하수도 인프라 역시 도시 성장에 맞춰 확충되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는 물 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현재 식수 공급을 지하수와 일부 지류수에 의존하고 있어 신규 수원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에 따라 도시 인근 지하수 대수층 개발 및 강변 여과수 취수 등의 방안을 통해 하루 ~연산 reservoir건의 추가 급수능력을 확보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미국 Millenium Challenge Corporation(MCC)의 지원으로 신규 정수처리장 및 관정 개발 사업도 2018년에 체결되어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울란바토르의 상수도 공급량을 현재 대비 80% 이상 늘릴 계획입니다. 한편, 노후한 중앙하수처리장은 용량 한계에 봉착하여 2020년대 초 중국 차관을 통해 신규 하수처리장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마스터플랜에서는 기존 시설을 최신 기술로 개선하고 추가 처리 플랜트를 설치함으로써 미래 수요에 대응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 밖에도 통신 및 재해예방 인프라 측면에서, 도시에 최신 광통신망을 구축하여 스마트시티 기반을 마련하고, 상습 침수지역에 홍수 방어시설과 저류지를 설치하는 등 안정적인 도시운영을 위한 인프라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Ulaanbaatar City Master Plan Public Summary). 이러한 종합적인 기반시설 확충 노력은 울란바토르 도시의 삶의 질 개선환경 개선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외국인 투자 유치 전략: 부동산 및 도시개발 프로젝트

울란바토르시는 부족한 재원을 확보하고 선진 기술과 노하우를 도입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개발도시 인프라 건설 분야에서 해외 자본과의 협력을 늘려가는 중입니다. 몽골 정부 차원에서도 투자 환경을 정비하여 울란바토르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외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울란바토르의 주요 해외투자 유치 전략과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활성화와 제도 개선

몽골 정부와 울란바토르시는 민간 자본 유치를 위해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법을 개정하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2023년 말 몽골 국회는 새로운 PPP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2024년 초부터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법은 인프라 건설에 민간과 해외 투자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세부 규정과 인센티브를 담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 시장은 “개정된 PPP법에 따라 에너지·인프라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며, 향후 추진될 주요 프로젝트의 입찰에 외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초대하였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러한 제도 개선으로 울란바토르는 지하철, 도로, 다리 건설 등 대규모 사업을 민관협력 투자사업으로 전환해 재정 부담을 줄이고 기술력을 확보하려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앞서 소개한 지하철 1호선 사업은 약 15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데, 몽골 정부는 이를 국제 컨소시엄에 의한 BOT 방식 등으로 추진하여 공사비와 운영을 민간에 맡기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또한 툴 고속도로, 순환 고속도로, 트램 건설 등도 모두 해외 투자자 대상의 공개 경쟁입찰로 진행되어 중국, 한국 등지의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울란바토르시는 자체적으로도 해외 투자자본 조달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했는데, 2023년에는 처음으로 시 자체 채권을 발행하여 국제금융기관인 IFC에 사모 형태로 매각하였습니다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이 채권은 몽골 지방자치단체가 외국인에게 직접 발행한 첫 채권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큰데, 무려 5년 만기 370억 투그릭 규모(약 1,070만 달러 상당)로 발행되어 앞서 언급한 에너지저장장치 건설 자금으로 사용됩니다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이를 통해 울란바토르는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한 새로운 금융수단을 개척했고, 향후 다른 도시 인프라 사업에도 유사한 방식의 채권이나 녹색채권 발행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IFC Invests in Ulaanbaatar's Pioneering Municipal Bond to Support Mongolia’s Energy Transition). 이러한 노력은 공공부문의 재정 한계를 보완하면서도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이중 효과를 노리고 있습니다.

한편, 투자 환경 측면에서 몽골은 외국인의 부동산 개발 참여를 장려하면서도 토지 소유권에 제한이 있습니다.

 

몽골 정부는 이러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Free Zone) 지정이나 특별 용도부지 제공 등을 통해 해외 투자자에게 토지 이용을 보장해주는 방안도 운영 중입니다 ([PDF] Investment Reform Map for Mongolia). 울란바토르 인근 신공항 지역에 계획 중인 공항 경제자유구역이 그 예로, 이곳에 입주하는 외국 기업에게는 일정 기간 세제 혜택과 함께 토지 사용권을 안정적으로 부여하여 물류센터나 공장 건설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부동산 및 도시개발 분야 해외 투자 사례

울란바토르에서는 지난 10년간 해외 투자 유치로 진행되었거나 계획 중인 주요 도시개발 프로젝트들이 다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민간 부동산 개발부터 국제기구 협력 도시재생 사업까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아래 표는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프로젝트명 (분야) 외국인 투자 및 협력 내용 진행 현황 및 효과
신 울란바토르 국제공항 건설 (교통)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 지원 ODA 차관 약 7억 달러로 신공항 건설 ([PDF] Mongolia). 한국 기업 운영 컨소시엄 참여(공항 운영) 2021년 개항 완료. 연 300만 명 처리능력 확보로 관광·물류 활성화 기대
샹그릴라 복합단지 개발 (상업·주거) 홍콩계 쿠웡그룹 투자로 고급 호텔·오피스·아파트 복합단지 건설. 약 4억 달러 규모 민간 투자 프로젝트 2016~2019년 단계별 완공. 울란바토르 랜드마크 급 상업시설 창출 및 일자리 창출
게르 지역 재개발 사업 (주택·인프라) 아시아개발은행(ADB) 다년도 대출 프로그램(3억 달러 규모)으로 베양호슈(Bayankhoshuu)·셀베(Selbe) 등 게르촌에 도로, 상하수도, 소형난방공장, 주택단지 조성 (45007-004: Ulaanbaatar Urban Services and Ger Areas ...)  
울란바토르 그린 주택 프로젝트 (주택·환경) ADB와 민간이 협력하는 PPP 사업. 녹색기술 적용 에너지 효율 주택 1만 세대 공급 및 저소득층 모기지 지원 (49169-002: Ulaanbaatar Green Affordable Housing and Resilient ...) 2020년 승인, 시범사업 진행 중. 향후 해외 민간 투자를 통한 친환경 주택단지 개발 모델 기대
울란바토르 메트로 1호선 (교통) 한·중·일 컨소시엄 등 해외사업자 대상 BOT 방식 투자 유치 추진. 사업비 약 15억 달러, 운영권 제공 검토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Ulaanbaatar Metro - Wikipedia) 2024년 국제 입찰 진행 중. 2028년 개통 목표. 완공 시 일일 25만 명 이상 수송 가능

표 1. 울란바토르 주요 외국인 투자 도시개발 프로젝트 사례 (자료: 몽골 정부 및 투자 관련 보도 종합)

 

이처럼 울란바토르는 국제기구의 금융 지원과 해외 민간기업의 투자를 모두 활용하여 도시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ADB, 세계은행, UN-Habitat 등의 기관은 울란바토르의 도시계획 수립인프라 투자에 기술 자문과 자금 지원을 제공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UN-Habitat는 울란바토르 게르 지역 주민 참여형 업그레이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협력했고, 세계은행은 울란바토르시의 수도권 개발구상(메트로폴리탄 전략)과 교통계획 수립을 지원하였습니다 (Microsoft Word - UBMPS_FR_TOC_EN_final). 이런 국제 협력은 도시계획의 전문성 향상지속가능성 확보에 기여하여, 울란바토르가 장기 비전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몽골 정부는 제3이웃정책 일환으로 중국, 러시아뿐 아니라 한국, 일본, 미국, EU 등 다양한 국가의 투자를 유치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에는 베이징에서 “UB 기회 투자 포럼(UB Opportunity)”을 개최하여 중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울란바토르의 주요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협력을 요청하였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자리에서 지하철, 고속도로, 트램, 에너지 등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사업 계획이 공개되었고, 중국 기업들은 트램, 교량, 고속도로 건설 등에 기술과 자본을 제공할 의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Major Ulaanbaatar Projects Presented to Attract Chinese Investment and Cooperation). 이 외에도 한국과는 스마트시티, 대중교통 시스템(예: 전기버스 도입) 분야 협력을, 일본과는 도시계획 컨설팅과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등 환경 인프라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시장 측면에서 몽골은 자원경기 변동으로 FDI 유입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울란바토르 부동산에 대한 해외 관심은 꾸준합니다.

향후 광물자원 개발이 재활성화되고 인프라 여건이 개선되면 울란바토르의 부동산 시장은 투자 유망지로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울란바토르시는 이러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도시개발 투자로드쇼를 해외 주요 도시에서 열고, 원스톱 투자지원 창구를 마련하여 인허가 절차 간소화, 투자세액 공제 등의 혜택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울란바토르는 2030년, 나아가 2040년을 향한 장기 도시개발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변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도로, 대중교통, 에너지, 물류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확충하여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 유치로 재원과 기술을 확보하여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울란바토르의 만성적 문제였던 교통난과 환경오염, 주택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거대한 계획을 실현하려면 정치·경제적 변수와 프로젝트 이행 능력 등의 과제가 남아 있지만, 명확한 비전과 국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울란바토르의 도전은 몽골의 미래 성장동력을 만들어가는 핵심 열쇠가 되고 있습니다.

 

 

[추천 키워드] 울란바토르 도시개발, 몽골 인프라 투자, 울란바토르 마스터플랜 2030 2040, 울란바토르 지하철 트램, 몽골 부동산 외국인투자, 게르 지역 개발, 울란바토르 교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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